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리산이 낳은 약재의 본고장 산청의 명성을 높이는 산청지리산약초영농조합법인

기사승인 2017.09.12  16:20:14

공유
default_news_ad1
   
▲ 산청지리산약초영농조합법인 권영식 조합장

산청은 지리산 인근의 옥토가 생산한 약초로 유명한 지역으로서, 민족의 영산 지리산에는 1,000여 종이 넘는 약초가 자생하고 있다. 이처럼 약초의 본고장으로 알려져 있는 산청에는 약초를 이용해 다양한 건강식품을 만드는 곳이 많다. 그 중 산청지리산약초영농조합법인(http://scfarm.co.kr)의 권영식 조합장은 산청의 청정 자연이 낳은 약초를 이용한 오죽달팽이엑기스와 울금엑기스, 울금가루, 울금환, 천마엑기스, 헛개엑기스, 명품달팽이엑기스 등 여러 건강보조식품을 생산해 소비자의 건강에 이바지하고 있다. 

정직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보답할 터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는 지금 자연치유를 포함한 대체의학에 어느 때보다 큰 관심을 쏟고 있다. 이는 삶의 질이 중요시되면서 현대 의학의 축이 질병 중심에서 건강 중심으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즉, ‘최상의 치료제는 자연’이라는 개념의 자연치유를 통해 단순히 병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해졌다는 이야기다. 자연치유에서 강조되는 것은 자연요법, 정신요법, 식이요법, 해독요법, 면역요법 등을 통해 우리 몸 스스로의 면역력을 높이는 인체 메커니즘을 구축하여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고 나아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연 치유력을 키우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자연건강식품이 최근 소비자로부터 각광받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산청지리산약초영농조합법인은 ‘제대로 된 자연건강식품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원료의 재배에서부터 제품의 생산, 유통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를 가족과 같이 생각하는 정성과 노력, 혁신적 아이템으로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권영식 조합장은 “한방약초 명산지인 산청에서 직접 재배하고 자연에서 채취한 각종 약재를 사용해 달이고 가공한 제품으로 시간과 공이 드는 작업을 통해 생산되는 만큼 믿고 복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오죽달팽이엑기스는 피부미용 자양강장제로 인기를 끄는 달팽이를 원료로 하는데 콘드로이친 성분이 바로 달팽이에게서 추출한 것이다. 2015년 7월부터 특허출원 중이며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어 한방약재의 명가인 산청의 명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하며 자신감을 표했다.

건강보조식품은 ‘건강’ 그 자체이며 여기에 ‘신뢰’와 ‘정성’ 더해
현재 오죽달팽이엑기스, 울금엑기스, 울금가루, 울금환, 천마엑기스, 헛개엑기스, 명품달팽이엑기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이 조합은 2010년 개똥쑥 농사를 시작했으나 개똥쑥 재배는 계약 문제로 결국 무산되어 큰 어려움에 처했다. 권 조합장은 이를 오히려 전화위복으로 삼아 본격적 연구에 뛰어들게 되었다. “개똥쑥은 향이 독특하고 파릇한 것이 특징으로, 계약 재배가 무산된 후 오히려 그 효능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살리는 방향으로 전환해 ‘발효개똥쑥 진액골드’를 생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항암효과와 당뇨, 천식, 이질 등에 탁월해 민간에서 일찍이 약으로 사용되어온 개똥쑥을 베이스로 한 이 제품은 2013년 1만평 농지로 생산량을 늘릴 정도로 고객들의 호응을 받으며 조합의 대표 제품으로 등극했다. 그 이후 개발한 것이 오죽달팽이엑기스다. 달팽이는 콘드로이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달팽이, 소 연골, 해삼, 해구신 등에도 들어있는 이 성분은 연골 재생에 탁월해 관절염, 골절 환자, 어르신 등에게 탁월한 제품이다. 오죽달팽이 엑기스는 달팽이에 오죽(烏竹)을 기본으로 한 제품으로, 산청에서 생산하는 오죽이 적어 순천 오죽원에서 오죽을 공수해 온다. 독소와 염증이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오죽은 그 염증을 없애주는 효능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양배추에 비해 비타민C가 50배쯤 우수하며 여기에 부재료 홍화씨, 헛개, 천마 등을 더하는데 모두가 산청에서 생산한 약초다. 
뿐만 아니라 밭에서 나는 황금이라고도 하는 ‘울금’의 속은 노란색을 띄는데, 이는 커큐민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커큐민으로 인해 항암, 간 해독, 당뇨, 고혈압에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울금은 또한 피부질환 예방 및, 지혈, 통증완화, 노화방지, 동맥경화 예방, 해독 작용 향상, 활성산소 억제 등에도 효능이 높다. 이러한 울금을 건강식품으로 생산해서 판매하고 있는 산청지리산약초영농조합법인의 경쟁력은 무엇보다 발효숙성 가공법이다. 대부분의 건강식품업체들이 거대한 원료탱크에서 약재를 순간적으로 가열한 고열로 제품을 추출하는 것과 달리, 산청지리산약초영농조합법인은 10시간 이상 숙성시켜 제품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자연원료 속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우려낼 수 있다. “산청지리산약초영농조합에서 생산, 판매하는 건강보조식품은 약재들을 충분히 넣고 열탕추출을 통해 엑기스를 추출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정량으로, 식품을 먹는 고객은 효과를 보기 위해 건강보조식품을 복용하는 것이다. 제대로 된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약초와 맞는 함량을 넣는 것이 기본이다. 우리가 만드는 제품은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하는 것이다. 이익을 따라가려고 약재를 덜 쓰는 식으로 원가를 아낀다고 해도 그런 식으로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지 않으면 소비자는 외면하기 마련이다. 소비자들이 다시 찾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정직하게 만들고 정량을 넣어 만드는 것이 옳다”고 권 조합장은 강조했다.

“고객이 직접 만들어 먹는 것과 똑같은 정성과 노력으로 깊은 맛을 내는 건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강조하는 권영식 조합장은 산청의 지리산 맑은 자연에서 친환경으로 직접 재배한 약재들을 이용해 직접 고안한 첨단설비 기계를 통해 무첨가제로 숙성추출하고 있으며, 유통단계를 줄인 직거래를 통해 대도시를 비롯한 전국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영업을 못하면 생산할 필요가 없다’라고 강조하며 생산만큼이나 영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권영식 조합장은 제품의 디자인에서부터 직원 마인드 교육까지 그간의 노하우를 모두 녹여내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며, 직접 전국을 발로 뛰며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의 바람처럼 산청지리산약초영농조합법인의 정직한 제품이 전국에서 제일가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주목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President Gwon Young-sik of Sancheong Jirisan Medicinal Herb Agricultural Association Corporation 
The home of medicinal herb spreads its wings

Answer to customers with truthfulness and quality

Sancheong Jirisan Medicinal Herb Agricultural Association Corporation is attracting a great attention from consumers for its innovative products and effective management covering the all areas from picking ingredients and cultivation to production and distribution under the motto ‘We make natural healthy food’.” 

President Gwon Young-sik of the corporation said “Sancheong is the home of medicinal herb and all the ingredients and products of the corporation are picked up and cultivated from clean natural environment. You can trust our products as we pour a considerable amount of time and effort to make the very best and quality products. Ojuk Snail Extract, for example, is very popular for skin health and health tonics and the chondroitin in the product is extracted from snail. We applied a patent for the product in July 2015 and it will contribute to the fame of Sancheong County if the sales figure keeps its pace as right now.”

‘Health’, ‘trust’ and ‘truthfulness’

Some of the popular products of the corporations are Ojuk Snail Extract, Tumeric Extract/Powder/Bead, Gastrodia Extract and Hutgae Extract. The sweet wormwood products in particular are very popular as sweet wormwood is known to be good for diabetes, asthma and dysentery and the corporation expanded the cultivation field to 33,057 square meters in 2013 to meet the market demand. 

Chondroitin in snail extract, on the other hand, is good for arthritis, fracture and elderly people. The corporation added ‘ojuk’ – black stem bamboo – to this snail extract and the bamboo is supplied from Sancheong and Suncheon. 

Tumeric is often called as gold from the field and the curcumin in turmeric makes the inside yellow. Curcumin is known to be good for anti-cancer, liver detoxing, diabetes and high blood pressure and turmeric as whole is effective for skin trouble, hemostasis, ease of pain, anti aging, hardening of the arteries and active oxygen. 

“The health functional food of the corporation uses medicinal ingredients and makes extracts through the hot broth extract method. The most importance thing in the making process is the right amount of ingredients. We make each product in greater care of safety and quality and we never make any product for the sake of fast profits. Otherwise, consumers will eventually lose trust in our products.” 

이승호 기자 tauton@naver.com

<저작권자 © 월간파워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